개인상담이란?


삶의 고비마다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고, 때로는 이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개인상담은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스스로 탐색하고 이해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상담자는 인간의 발달과정, 성격이해, 심리적 어려움 및 치료적 개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통을 공감하고 이해하고자 합니다. 상담자는 자세하게 답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하고 반응을 할 뿐, 어떠한 지시나 해결책을 주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누군가에게 민낯의 이야기를 한다는 사실이 낯설고 두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감정은 옳고, 이유가 있다'라는 전제로 만나는 것이 상담관계가 일반적인 관계와 차이점입니다. 안전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속마음을 말하다보면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그동안 써보지 않은 근육을 써보듯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만나게 됩니다. 아팠던 기억에 딱지가 앉고, 감당하지 못했던 사건을 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자기감을 획득합니다.   


개인상담은 삶의 전반의 이슈와 정서를 다루므로 주제 또한 다양합니다. 우울, 불안, 초조, 분노감 등 정서적 문제, 심신 스트레스 관리, 관계 갈등, 성격에 대한 이해, 부부 및 가족문제, 진로 및 직장 이슈, 갑작스런 상실이나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도 상담 주제가 됩니다. 이 외에도 자기에 대한 깊은 통찰로 내적 평화와 지혜로움을 도모하는 경우에도 개인분석을 목표로하는 상담이 가능합니다. 

@뜻밖의상담소

서울시 중구 동호로8나길 15, 1층  |  amazingcenter@naver.com

공동대표 : 김지연, 오현정